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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1개로 SNS 플랫폼에서 돈버는 6가지 방법

재테크노하우 2023. 1. 3. 1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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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텐츠 1개로 SNS에서 수익내는 방법
콘텐츠 1개로 SNS에서 수익내는 방법

콘텐츠 한 개 만드는데 1-2시간 걸리는데 sns한곳에만 사용하기엔 너무 아깝지 않은가? 1개의 콘텐츠로 다용도로 쓸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오늘 얘기해보려 한다.
총 6가지 방법으로 설명해 놓았으니 끝까지 읽고 가자. 실제로 나도 이렇게 활용 중이고 이곳저곳 노출을 많이 시켜서 브랜딩하고 있다.

1. 블로그

나는 영상제작한 콘텐츠 중 일부를 캡쳐 떠서 네이버블로그에도 올리면서 포스팅을 한다. 다음에서 만든 티스토리 블로그도 있지만 방문자들이 많은 네이버 블로그를 선택했다. (지금 사용하는 재테크 티스토리 말고 맛집투어를 주로 한 네이버 블로그가 따로 있다. 채널이름은 '1분핫플'이다)

제일 좋은 방법은 티스토리도 같이 포스팅하는 건데 복사 붙여넣기로 같은 포스팅을 한다면 저품질에 걸릴 수 있다. 저품질에 걸린다면 검색해도 블로그가 노출되지 않아 열심히 키운 자신의 블로그가 망하는 지름길이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또한 네이버는 외부링크(유튜브. 티스토리 등)를 걸어서 타사이트를 이동하는 것을 안 좋아하기 때문에 티스토리에서 내용을 요약해서 글을 쓴 후 네이버블로그 링크를 거는 게 좋아 보인다.

네이버에서는 상세하게 포스팅해서 유입량을 늘리고 티스토리까지 한다면 다음. 구글까지 노출이 더 잘될 것이다.

아니면 선택과 집중으로 네이버든 다음이든 블로그 하나만 집중적으로 운영하는 것도 좋다. 이 두 블로그의 차이점에 대한 내용에 대해서 참고하고 자신에게 맞는 블로그를 선택해서 운영해 보자.

 

블로그로 돈버는법? 티스토리vs네이버블로그

블로그란? 블로그는 웹(web)+ 로그(log)의 줄임말로 홈페이지보다 만들기 쉽고 관리가 편하다. 자신의 일상과 견해 등을 게시하거나 일상을 일기장처럼 기록하거나 기업에서는 홍보와 마케팅 수단

moneyknow.tistory.com



또한 네이버 블로그는 애드포스트로 광고수익, 브랜딩을 하면서 상품판매 그리고 제휴마케팅과 체험단, 협찬 등으로 수익화가 가능하다. 

 

 

 

 

2. 네이버 TV

네이버 tv 채널도 개설해서 블로그 내에 영상 링크를 네이버 tv내에 영상으로 올린다. 유튜브링크로 넣는 것보단 네이버에서 자체 운영하는 네이버 tv가 있어서 더 노출이 잘 될 거라 생각한다.
단, 조건이 있다. 타 콘텐츠 플랫폼인 유튜브나 블로그 등에서 구독자나 이웃이 100명 이상 있어야 채널 개설이 가능하다.


하단 링크로 가서 상단의 creator studio로 채널 신청하면 되는데 위와 같은 조건이 성립되면 1일 만에 승인 요청이 와서 채널이 개설된다.
300명의 구독자와 18000분의 재생시간을 충족한다면 광고 수익창출이 가능하다.


채널 구독자가 300명을 넘으면 라이브기능을 사용할 수 있고 구독자가 500명 이상, 최근 90일 이내 업로드한 동영상이 1개 이상 있다면 후원 신청도 가능하니 활용해 보자.

 

네이버TV

동영상을 감상하는 가장 쉽고 빠른 방법

tv.naver.com

 

3. 카카오뷰

카카오에서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티스토리블로그나 카카오tv의 창작자들에게는 광고 수익을 더 준다.(카카오tv에서도 네이버 tv처럼 광고수익을 나눠주는가 싶어서 찾아보았더니 수익배분이 중단되었다고 한다.)

예전에는 많이 주긴 했는데 요즘엔 수익이 별로 안 나오는 추세로 알고 있다. 하지만 sns플랫폼에 다양하게 노출을 시켜 다방면으로 수익이 이루어지는 게 목적이므로 어차피 만든 콘텐츠 아까우니 올려보자.

카카오뷰 창작센터에서 보드를 올리고 수익도 받을 수 있다. 카카오tv, 티스토리 등 내가 만든 콘텐츠를 연동시켜 보드 발행을 한다면 큐레이션 수익을 준다. 하지만 액수가 너무 적어 기대하지 않고 하는 게 좋다.

 

카카오 뷰 창작센터

카카오가 만드는 쉽고 편리한 창작

creators.kakao.com


조건은 누적 친구수 100명 이상 최근 12개월 기준 발행한 보드 10개 이상이다. 친구 100명이 돼야 수익화 조건이 되기 때문에 처음에 나는 네이버 카페에 가서 서로 친구를 맺는 맞친으로 100명을 3일 정도 만들고 보드도 10개 이상 발행해 금방 수익화 조건을 만들었다. 

 

 

4. 틱톡(추천코드 : E870712631 )

틱톡은 상위권 사람들에게 수익을 배분하는 구조라 기대하지 않고 홍보용으로만 활용 중이다.

연령대가 10대. 20대 위주이므로 타기팅이 맞는다면 가입해서 개설하는 게 좋다. 요 근래 만화책 무료로 보는 방법을 처음영상로 올렸는데 조회수가 5일 정도 됐는데 거의 2만 건을 찍었다. 그리고 대형카페 영상은 이제 조회수 4만에 도달했다. 불과 개설한 지 2주도 안된 시점이다.

여기에도 유튜브 채널을 연동시켜서 브랜딩홍보를 해놓았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틱톡은 한번 올리면 수정이 안되기 때문에 꼼꼼히 확인하고 업로드하길 바란다.

그리고 해시태그 팁하나! 영상들을 보면 #추천 #fyp 이런 식의 해시태그를 많이 붙여놓는다. 추천탭에 뜨게 해 달라는 태그이다.
틱톡의 추천을 받으면 인기영상에 떠서 계속해서 사람들이 유입된다. 나 또한 조회수를 많이 받은 영상의 이유가 추천에서 유입이 많이 되었다.

틱톡에서는 친구 초대 시 리워드를 주는 이벤트를 많이 한다. 초대코드로 가입 시에 10000원의 리워드를 친구와 나 모두에게 준다. 3일 동안 영상 보기 미션을 하면 최대 15000원을 받는다. 선물은 네이버페이, 뿌링클치킨 등등 선택할 수 있다. 혹시라도 가입하실 분은 밑에 링크 타고 들어가서 가입하면 서로에게 윈윈이다. 나는 이것도 모르고 그냥 가입해서 못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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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인스타그램

인스타는 20-30대가 많이 사용하고 있고 요즘 상업화가 심해져서 예전보단 팔로워 늘리기가 쉽진 않다.
하지만 릴스를 이용해 내 콘텐츠를 올리면 사진만 올리는 것보단 훨씬 노출이 많이 된다. 조회수도 확실히 사진보단 릴스가 높다.
게다가 콘텐츠가 유용하다면 팔로워가 늘어날 것이고 협찬 의뢰도 받을 수 있다. 한 가지 주제로 쭉 릴스로 올리길 권장한다. 되도록이면 초반에 협찬은 받지 않고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하길 바란다. 협찬만 받으면서 피드를 구성한다면 팔로워가 정체되기 쉽다.

6. 유튜브

이건 정말 해야 된다. 아직 미래가 창창하다. 예전보다 유튜브로 돈 버는 진입장벽이 높아졌다. 더 높아지기 전에 하루라도 빨리 유튜브를 해야 한다. 요즘은 1분 이내의  shorts으로도 돈을 벌 수 있기 때문에 하루라도 빨리 하길 바란다. 기존 영상보다는 짧게 편집해서 올리기 때문에 부담이 덜하다. 

 

유튜브 shorts 새로운 수익 창출 조건

요즘 초등학생 장래희망 순위권 안에 유튜버가 포함될 만큼 미디어 콘텐츠 산업이 굉장히 성장하고 있다. 그리고 이를 통해 벌어들이는 수익 또한 굉장하다. 그렇다면 내가 만든 영상도 조회수

moneyknow.tistory.com

나는 vita라는 모바일 어플을 활용해 동영상을 편집한다. 타 다른 어플들 10개 정도 다 깔아봤는데 vita어플이 제일 좋았다. 목소리가 나오는 게 부담스러워 ai인공지능을 이용해 목소리를 넣는 동영상으로 제작하고 있다.

기존에 1분 이내로 꽉 채운 영상을 제작했지만 사람들이 그 정도로 많이 안 봐서 30초 이내로 만들고 있다. 이 어플로 30초 정도의 영상은 30-40분이면 제작가능하다. 속도가 붙으면 더 단축해서 만들 수 있을 거라 본다. 

아직 초보 유튜버라 잘 모르지만 이것저것 테스트하면서 올리고 있다. 1분 핫플이라는 맛집이나 카페, 핫플레이스 위주의 채널을 운영 중이니 vita앱으로 제작한 결과물이 궁금하신 분들은 구경해 보시길

 

1분 핫플

푸드.카페.핫플 빠르게 소개 구독과 좋아요는 힘이됩니다 #맛집공유 #맛집 #맛집후기 #핫플레이스 #데이트코스 #shorts

www.youtube.com

 

마치며

sns로 수익화하는 것은 단기간에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꾸준히 한 가지 주제로 콘텐츠를 발행해야 한다. 

적어도 6개월. 1년 이상은 꾸준히 한다는 마음가짐으로 해야 한다. 도중에 현타가 오는 상황이 펼쳐지지만 버티시고 된다는 생각만 하시면서 하길 바란다.

그 대신 계속 공부하면서 시행착오를 겪어야 한다. 배움 없이 그냥 무조건 직진한다면 성과가 없어서 금방 지칠 수 있기 때문에 배우면서 새롭게 지식을 습득하고 적용하시면서 콘텐츠를 발행해야 한다.

검색기반위주의 sns가 많기 때문에 검색이 많지만 경쟁률이 적은 키워드를 발굴해 제목에 넣는다.
제목은 궁금증을 유발하고 클릭을 하고 싶은 문장으로 넣으셔야 사람들이 클릭할 확률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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